현대자동차 국가별 웹사이트 방문하기
파란색과 초록색이 어우러진 배경 앞에 선 덴마크 축구선수이자 Team Century 멤버 나디아 나딤입니다.
2022 FIFA 월드컵™

나디아 나딤:
미래를 위한 하나의 목표

4분간 읽기

Team Century 선수 나디아 나딤(Nadia Nadim)은 경기장 안팎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자랑하는 축구선수입니다. 덴마크 국가대표팀의 슈퍼스타이자 외과의사인 나디아가 지속가능성을 위해 어떻게 전 세계를 연대시킬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14세의 어린 나이에 모국 아프가니스탄을 떠나야만 하는 상황에 처하면서, 그녀의 삶은 큰 소용돌이에 휘말렸습니다. 여성만 여섯으로 이뤄진 그녀의 가족과 함께 트럭 뒤칸에 앉아 유럽을 가로 지르면서 그녀는 런던의 빅 벤이 보이는 곳에 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가족은 예상과 달리 덴마크의 난민캠프에 정착하게 됩니다. 오늘날 나디아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여성 스포츠 선수로 손꼽히며, Team Century의 일원으로서 다음 세대에 영감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선수입니다.

나디아는 세계 최고의 축구 선수 중 한 명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재건 외과 전문의, 유네스코 홍보대사, 그리고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롤모델이 되었습니다. Team Century 활동의 일환이자 현대자동차와 Common Goal의 첫 번째 파트너십으로서 그녀는 스페인 세비야에 있는 풋볼 마스 재단을 방문하여 재단에 소속된 아이들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주고 함께 경기장을 뛰었습니다.

덴마크 축구선수이자 의사인 나디아 나딤이 흰색 의사가운을 입고 병원의 흰색 복도에 서서 카메라를 향해 웃으며 오른쪽 손으로 피스 사인을 그려 보이고 있습니다.
빨간색과 흰색 유니폼을 입은 여자 축구선수 나디아 나딤이 주황색 유니폼을 입은 여자 축구선수 두 명이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가운데 축구공을 드리블하고 있다.

나디아 나딤은 어떤 사람이고, 당신에게 축구란 무엇인가요?

“저는 덴마크 국가대표 선수로 100 경기 이상 출전했으며, 맨체스터 시티(Manchester City), 파리 생제르맹(Paris Saint-Germain) 등 여러 구단과 함께하며 오랜 시간 축구선수로 활동해왔습니다. 그러니까 축구는 제 인생에서 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지요. 축구는 사람들을 움직이고, 하나로 이어주는 힘을 갖고 있다고 믿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좋은 축구선수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그들이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지켜낼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과 맞닿아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현대자동차 그리고 Common Goal과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스페인 세비야 외곽에 자리한 작은 자선단체를 방문해 차세대 축구 유망주들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스페인 세비야에 있는 풋볼 마스 재단을 방문한 축구선수 나디아 나딤이 푸른색 Team Century 유니폼을 입고 IONIQ 5에 기대어 축구장에 있는 어린이들을 바라보는 모습입니다.

당신과 풋볼 마스 재단이 축구를 통해 커뮤니티를 구축해가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주시겠어요?

“풋볼 마스 재단(Fútbol Más Foundation)은 Common Goal 커뮤니티에 속한 단체로, Common Goal의 목표가 실현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축구를 매개로 지역사회를 통합하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풋볼 마스 재단의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불확실한 미래만큼 힘들고 어려운 일은 없기 때문이에요. 우리에게는 다음 세대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시간이 아직 남아 있어요. 전 세계가 하나 되어 행동에 나선다면, 다음 세대를 위해 지구를 지킬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축구를 통해 무척 많은 것들을 배웠고, 그렇게 얻은 깨달음을 일상 곳곳에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축구는 전 세계 사람들을 움직이고,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Football player Nadia Nadim wearing her green and blue Team Century jersey balancing a football on her head in front of a blue and green background.

등번호 10번을 달게 된 소감이 궁금해요.

“Team Century에서 10번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축구선수로 활동하는 내내 등번호 10번을 달았기 때문입니다. 10번은 저를 위한 번호라 할 수 있지요. 등번호 10번을 단 선수는 공격을 주도하고, 팀의 주축으로서 골을 넣고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경기를 이끌어야 합니다. 팀과 팬, 국가에 영감을 불어넣는 존재가 되어야 하지요. 등번호는 단순한 숫자 그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어떤 꿈을 이룰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열심히 노력하면 어떤 골이든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축구선수이자 Team Century의 멤버인 나디아 나딤이 축구장 옆에 서 있는 실버 색상의 아이오닉 5 앞에서 자신의 이름과 등번호 10번이 적힌 푸른색의 Team Century 유니폼을 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금까지 넣었던 골 중에 최고의 골은 무엇인가요?

“커리어 사상 최고의 골은 바로 덴마크 국가대표팀 데뷔전이에요. 저는 귀화한 프로 선수로는 최초로 국가대표팀에 발탁됐어요. 저는 두 나라의 두 가지 문화가 한데 섞여 있는 사람이에요. 저의 사고방식에는 이런 제 정체성이 반영됩니다. 저는 100% 아프간 사람도 아니고, 100% 덴마크 사람도 아니에요. 사실 국가대표 데뷔전에서 한 골도 넣지 못했지만, 국가대표로서 그 경기를 뛸 수 있었다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최고의 골이랍니다. 하지만 저는 세기의 골(Goal of the Century)을 달성하는 순간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고,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게 된다면 그것이 바로 제 인생 최고의 골이 될 거예요.”

Team Century의 여정을 함께하고, 세기의 골(GOTC)을 달성하는 데 팀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인스타그램에서 현대의 글로벌 계정(@hyundai  )을 팔로우하고 Team Century의 활동을 지켜봐 주세요.

공유하기

  • URL copied to clipboard
notic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