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가별 웹사이트 방문하기

Sustainable Stars:
가정에서 시작하는 친환경 실천 팁

4 분간 읽기

2020년, 우리에게 집은 그 어느때보다 소중한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제 집은 우리가 먹고, 쉬고, 일하고, 잠자는 것 뿐만 아니라 교류하는 공간이 되었습니다.

환경 측면에서 볼 때 그 많은 양의 플라스틱 병은 대부분 매립지에 버려집니다. 매년 약 800만 톤의 플라스틱이 바다에 버려집니다.

가구를 바꾸고 청소용품을 구매하는 것은 2020년의 새로운 일상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을 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는 고스란히 지구에게 돌아갑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생산되는 제품의 80%가 일회용품 이라는 것 입니다. 간단한 예로 일회용 플라스틱 병을 들 수 있죠. 재사용이 가능한 물병의 가격은 2천원에 불과하지만, 1년 내내 플라스틱 병을 지속적으로 구매할 경우 그 50배의 비용이 듭니다.

플라스틱 제품의 80%는 한번 사용하고 버려집니다.

Sustainable Step #3 :
지속가능한 쇼핑으로 간소하게

Sustainable Stars 시리즈에서는 소비자에게 더욱 환경 친화적인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제공하는 중소기업을 소개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독일 베를린의 제로웨이스트 스토어 Original Unverpackt의 창업자인 밀레나 글림보브스키(Milena Glimbovski)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Original Unverpackt는 대나무 브러시부터 식료품까지 환경 친화적인 가정용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모든 상품은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대신 장기간 보존할 수 있는 용기를 사용해 리필하는 방식으로 판매합니다.

Glimbovski

Original Unverpackt는 제로웨이스트 혁명을 선도합니다. 2014년 창업 당시에는 '플라스틱 없는' 쇼핑을 할 수 있는 상점이 많지 않았어요. 그 뒤로 몇 년이 지난 지금은 독일 내에 플라스틱 포장을 하지 않는 상점이 150개 이상으로 늘었어요.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게 된 것은 글림보브스키 자신이 배출하는 쓰레기 때문이었습니다. "항상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와서 지치게 되더라고요. 다른 분야에서는 오랫동안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했어요. 비행기 대신 기차를 타고 목욕 대신 샤워를 하죠. 그런데 식료품 구매를 할 때에는 지속가능성을 고려할 수가 없더라고요."

뭔가를 버린다고 해서 그게 없어지지는 않아요. 우리가 버린 쓰레기는 결국 바다와 같은 다른 어딘가에 모일 테니까요.

Glimbovski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플라스틱 문제는 다양한 지속가능 솔루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모든 삶의 영역에서 엿볼 수 있는 글림보브스키의 친환경 철학은 ASAP(가능한 지속가능하게, As Sustainable As Possible)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상점에서 사용하는 프린터부터 친환경 전기, 친환경 쇼핑, 생태 은행까지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심지어 Original Unverpackt 매장에서는 자신만의 제로웨이스트 스토어를 구성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온라인 과정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더욱 지속가능한 생활을 하고 싶으신가요?
글림보브스키의 팁을 소개합니다.


글림보브스키는 일회용이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뭔가를 버린다고 해서 그게 없어지지는 않아요. 우리가 버린 쓰레기는 결국 바다와 같은 다른 어딘가에 모일 테니까요. 그렇게 쌓인 쓰레기는 해양 생물의 먹이 사슬에 유입되어 다시 우리 접시 위로 올라오죠."

disposable cup
disposable cup

단계적으로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영역을 나누고 한 번에 한 영역씩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가는 거예요. 개선되는 것을 보면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죠."

점검하기

"어디서 쓰레기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지 안다면 바꾸기도 어렵지 않아요."

pie and macaroon

홈쿡 즐기기

"인스턴트 식품은 절대 금물이에요!" 조리 식품을 먹으면 편하지만 지구를 더 아름답고 행복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이제는 바꿔야 해요.


필수 아이템

"작은 손가방, 2~3개의 면 에코백, 채소와 과일을 담을 망, 커피를 담아 마실 텀블러는 항상 챙겨 다니는 게 좋아요.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가벼울뿐만 아니라 쓰레기를 줄여주니까요."



직접 만들어 쓰기

"화장품, 주방, 청소 용품 등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직접 만들어 보세요. 쓰레기를 줄이면서 절약할 수 있어요."

essential items

음식 쓰레기 줄이기

"의식적인 소비를 하세요. 식품 구매 시 가장 저렴한 것을 찾으려고 하지 마세요.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들인 노동력과 시간을 생각해 보세요. 식품의 가치를 알고나면 음식 쓰레기도 크게 줄일 수 있죠."


아이디어 얻기

"지속가능 기업과 환경 인플루언서를 팔로잉하세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 그들의 활동을 지원하세요."

magnifying glass icon

플라스틱 없는 주방

플라스틱을 없앨 때에는 한 번에 한 공간에 집중해서 노력해 보세요. 특히 플라스틱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 주방에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아이템을 지속가능한 대체 아이템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랩 - 밀랍과 유리병 사용
스펀지 - 생분해 소재 사용
플라스틱 병 - 스테인리스 스틸 병 사용
주방 세제 - 고체형 주방 세제 사용
우유 - 종이 용기 사용
조화 화분 - 살아 있는 식물로 대체

jam icon

앞으로도 계속 공개될 Sustainable Stars 시리즈와 현대자동차의 Instagram Story에서 더 많은 팁에 주목하세요.

Original Unverpackt에 대한 정보는 이곳 에서 확인하세요.

소셜 미디어에서 Original Unverpackt 팔로잉하기

공유하기

  • facebook
  • twitter
  • pinterest
  • URL copied to clipboard
notic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