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N 아카이브 복도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아반떼 N 랠리카
고성능 N

N 아카이브에서 맞이하는 10년의 퍼포먼스와, 그리고 그 이후를 향한 여정

6 분간 읽기

지난 10년간 현대 N은 성능과 드라이빙의 짜릿함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전 세계의 레이싱 대회에서 역량을 입증해 왔습니다. 수많은 드라이버와 모터스포츠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현대 N은 거친 랠리에서 언덕을 오를 때도, 실험적인 콘셉트 카 디자인을 자랑할 때도 언제나 액션과 아름다움, 그리고 혁신이 어우러진 퍼포먼스를 선보여 왔습니다. N 아카이브는 이러한 현대 N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모두 탐험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다양한 현대 N 차량을 배경으로 놓인 현대자동차 아반떼 N 랠리카의 측면 모습

N과 함께 시작되는 매혹적 경험

N 아카이브는 문서나 사진, 레이싱 관련 자료를 보관하는 평범한 기록 보관소가 아닙니다. 1,320제곱미터라는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이곳은 최대 1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특별한 전용 공간입니다. 현대 N이 달성해 온 기술적 성과를 기념하고 팬들을 하나로 이어주는 이곳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살아있는 역사를 하나로 엮은 활기찬 박물관입니다. 2023년 착수해 3년의 신중한 기획 끝에 2025년 9월 19일 정식 개관한 N 아카이브는 문을 열자마자 많은 관심과 화제의 중심이였고, 두 달치 입장권이 이틀 만에 매진되기도 했습니다.

외부에서 바라본 N 아카이브 건물과 앞에 주차된 현대 N 차량들

등장과 동시에 역사를 써 내려가다

현대 N은 2015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Frankfurt Motor Show)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N'이라는 이름은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 (Namyang R&D Center)와 까다로운 주행 환경으로 '녹색 지옥 (Green Hell)’이라는 별명이 붙여진 서킷 뉘르부르크링 (Nürburgring)의 앞 글자를 따 탄생했습니다. 로고 역시 S자 커브 주행로 시케인 (Chicane)을 형상화한 것으로, 도로와 레이스트랙을 아우르고자 하는 현대자동차의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현대 N의 공식 데뷔는 2015년이지만, 그 역사의 시작은 201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엔지니어와 개발자로 구성된 남양연구소의 작은 팀은 자동차와 주행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쳐 늘 마음속에 그려왔던 고성능 차량을 현실로 만들어내기 위한 여정에 올랐습니다.

N 아카이브 외부에 나란히 주차된 현대자동차 아반떼 N과 아이오닉 5 N
정면으로 전시된 현대자동차 아반떼 N 랠리카

2014년 레이싱 무대에 첫 발을 내디딘 현대 N은 이후 빠르게 인지도를 쌓았습니다. 그러나 2014년이 순탄하기만 했던 해는 아닙니다. 현대자동차 월드 랠리팀 (Hyundai World Rally Team)의 티에리 누빌 (Thierry Neuville)이 연습 주행 중 코너에서 미끄러지며 포도밭 언덕을 따라 일곱 바퀴나 구르는 큰 충돌 사고를 겪은 것입니다. 다행히 누빌은 무사했고, 팀의 탁월한 팀워크를 발휘해 차량을 밤새 다시 복구해 대회 복귀는 물론 최종 우승까지 거머쥐었습니다. 이는 단순히 승리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겠다는 투지와 결단력을 지닌 팀의 정신과 의지를 보여주는 증거였습니다.

트랙, 트로피, 그리고 타이틀

현대 N은 레이싱 데뷔와 동시에 거침없이 질주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의 데뷔 이후 2019년 제조사 부문 챔피언 자리에 오르기까지, 현대 N은 수차례 포디움에 오르고 상을 받으며 그 강력한 존재감을 굳건히 했습니다.

그리고, 결코 안주하지 않는 현대 N 팀은 곧 세계에서 가장 혹독하고 까다로운 내구 레이스 중 하나인 뉘르부르크링 24시간 내구 레이스 (Nürburgring 24 Hours)를 다음 목표로 정했습니다.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개최되는 이 대회는 24시간 동안 25km가 넘는 코스를 달리며 300m에 달하는 고저차와 170개에 달하는 코너를 극복해야 하는 극한의 도전입니다.

차량과 드라이버를 모두 한계까지 몰아붙이는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는 참가자 중 40%가량이 완주하지 못하고 중도 탈락합니다. 하지만 현대 N은 참가 첫해부터 당당히 완주에 성공했고, 이후 10년 연속 완주와 TCR 클래스 5년 연속 우승이라는 멋진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뉘르부르크링에서 역사를 쓴 레이스카들은 현재 N 아카이브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 N은 끊임없이 세계 최고의 레이스트랙에서 성능의 한계에 도전하며 점점 더 많은 N 팬과 레이싱 애호가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2024년 개최된 한국 최대 규모의 단일 차종 레이스 현대 N 페스티벌에는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드라이버들이 참가했으며, 참가자와 관중 규모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성장할 전망입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N이 시골 도로를 질주하는 모습
현대 N의 주요 성과와 이정표를 보여주는 타임라인 그래픽

롤링랩 시리즈와 다채로운 라인업

N 아카이브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는 롤링랩 테스트 카 전시입니다. 롤링랩은 모터스포츠에서 쌓은 전문성을 확장하기 위해 개발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모델로, 모터스포츠에서 쓰인 고성능 기술과 각종 선행 기술을 실제 주행 환경에서 검증하는 데 쓰입니다. N 아카이브에서는 N 라인업과 함께 이 특별한 모델들이 함께 전시되고 있습니다. 롤링 랩 RM14와 RM15, 벨로스터 N ETCR를 기반으로 한 고성능 전동화 롤링 랩 RM20e, 그리고 다가올 전동화 시대에도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도록 설계된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N Vision 74까지 다양한 모델들을 직접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스트랙에 주차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 랠리카를 위에서 내려다 본 모습

바퀴에 담긴 역사

N 세계의 중심, N 아카이브는 현대 N 브랜드가 걸어온 도전과 혁신, 성과의 역사를 증명하는 공간입니다.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N 아카이브는 1,320제곱미터 규모의 시설로 최대 100대까지 차량을 보관할 수 있는 규모를 자랑합니다. 현대 N의 시그니처 색상인 퍼포먼스 블루로 물든 공간은 차량 보관, 정비, 부품 보존을 위한 네 곳의 전용 존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WRC (World Rally Championship; 월드 랠리 챔피언십), TCR (Touringcar Racing; 투어링카 레이싱)처럼 세계 대회에 출전했던 레이스카부터 롤링랩, 커스텀카, N 양산 모델 등 현대 N이 제작하고 개발한 차량까지 다양한 모델이 모두 모인 N 아카이브는 현대 N의 헤리티지를 보존하고, 고성능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다음 세대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이른 아침 햇살 아래, 빌딩을 배경으로 커브를 도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N
도심 속에 전시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N

N 아카이브는 단순히 N 모델들의 특별함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살아있는 전시장’으로서 현대 N이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방문객들은 실제 서킷을 누볐던 레이스카뿐 아니라,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롤링랩 모델 또한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23 탑기어 어워즈 (2023 TopGear.com Awards)에서 올해의 차로, 2024 월드카 어워즈 (2024 World Car Awards)에서는 세계 올해의 고성능차 (World Performance Car)로 선정된 아이오닉 5 N, 영국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Goodwood Festival of Speed)에서 인상적인 힐클라임 주행으로 데뷔한 고성능 전동화 모델 아이오닉 6 N, 그리고 양산 N 모델 역시 함께 전시되어 방문객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아이오닉 5 랠리카 운전석에서 우승을 기념하는 랠리 드라이버

다음 세대를 위한 준비

N 아카이브는 전시 공간은 물론, 차량을 정밀하게 정비해 장기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유지하는 전용 서비스 구역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약 50대의 차량을 보관 중인 N 아카이브는 앞으로도 계속 확장되며 현대 N 브랜드가 추구하는 모든 가치를 상징하는 특별한 공간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N 아카이브 안에 보관되고 쌓여 있는 여러 대의 현대 N 차량

놀라움을 직접 만나보는 공간

2025년 9월 19일, 현대 N의 출범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행사와 함께 N 아카이브의 문이 열렸습니다. 오픈 행사에는 각종 언론과 인플루언서, 고객들, 그리고 지난 10년간 현대 N의 여정을 함께해 온 현대자동차의 임직원들이 모였습니다.

N 아카이브는 입구에는 상징적인 세 대의 모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출시를 앞둔 아이오닉 6 N,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 화려하게 데뷔한 아이오닉 6 N 드리프트 스펙, 그리고 이 두 모델의 기반이 된 RN22e 롤링 랩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현대 N 아카이브에 입장하기 위해 밖에서 대기 중인 방문객들

아카이브의 내부에는 다채로운 전시와 인터랙티브 프레젠테이션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현대 N 퍼포먼스 파츠가 장착된 아이오닉 6 N이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방문객들은 전시 모드로 설정된 차량의 운전석에 앉아 런치 컨트롤, N e-쉬프트,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와 같은 주요 기술들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현대 N 차주 및 클럽 멤버들도 다수 참여해 현대자동차에 대한 진심이 느껴지는 다양하고 활발한 피드백을 나누었습니다.

방문객 시선을 사로잡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N 전시 차량
전시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N 운전석에 앉아 체험하는 방문객

현대 N이 걸어온 지난 10년의 역사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 뜻깊었습니다. 살아있는 박물관 안을 걸어 다니고 있는 것만 같은 기분이었어요. - N 아카이브 방문객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후, 방문객들은 현대 N의 역사 및 차량에 담긴 비하인드 스토리와 상세한 인사이트를 들려주는 도슨트 투어에 참여했습니다. 이와 같은 가이드 투어와 월별로 진행되는 N 테마 전시는 현대 N을 사랑하는 모든 팬들에게 다채로운 즐길거리를 제공합니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N 운전석에 앉아 직접 체험하는 방문객

현대 N의 여정을 흡인력 있는 스토리로 풀어낸 영상과 프레젠테이션이 마음에 들었어요. 단순히 과거를 돌아보는 데 그치지 않고, 전동화 시대를 향한 비전도 담겨 있었죠. - N 아카이브 방문객

N 아카이브는 현대 N이라는 이름을 가진 모든 차량들과 마찬가지로 꾸준히 발전하며 최고의 성능과 혁신을 선보일 것입니다. 트랙 위를 직접 누비는 모델부터 아카이브에 전시된 모델까지, 언제나 새롭고 짜릿한 경험을 선사할 현대 N의 세상에 빠져들어 보세요.

인스타그램에서 (@hyundai) 를 팔로우하고 현대 N 아카이브에 대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세요.

위에서 내려다본 현대자동차 아반떼 N 랠리카

공유하기

  • URL copied to clipboa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