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가별 웹사이트 방문하기
파라메트릭 헤드라이트를 켠 붉은색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면이 보라색 배경과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디자인

현대자동차 × WhisperAudios ASMR – 투싼과 함께 ASMR 사운드스케이프를 제작하다

4 분간 읽기

ASMR은 무엇이며,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현대자동차와는 대체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기사를 통해 ASMR의 개념과 ASMR이 우리에게 중요한 이유 그리고 ASMR 제작자 샬렛 헤이스팅스와 함께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현대자동차만의 ASMR 영상을 제작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뜻은 무엇인가요?

2010년 처음 만들어진 ASMR이라는 단어는 자율 감각 쾌락 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줄임말로, 두피에서 시작해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안정감을 뜻합니다. 뇌를 자극하여 "뇌 마사지"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감각은 파도나 거품 같은 편안한 풍경을 보거나 속삭이는 소리, 바스락거리는 소리와 같은 편안한 소리를 들을 때 느낄 수 있습니다.

ASMR은 지난 12년 동안 많은 사람에게 알려졌으나, ASMR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사람들이 다른 이들보다 ASMR에 의한 자극을 더 크게 느끼는지 그런 이유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아직도 밝혀진 바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ASMR은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 5위 안에 들며, 수백만 개에 달하는 ASMR 영상이 제작되어 있죠. ASMR 제작자(ASMR 아티스트)들과 ASMR 팬들은 ASMR이 편안하게 긴장을 풀어주며, 불안감과 스트레스, 불면증에 도움을 준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한 여성이 손으로 투싼 내부의 분홍색 천을 문지릅니다. 여성은 크림색 실크 파자마를 입고 있습니다.

ASMR은 누구나 느낄 수 있나요?

모두가 ASMR이 주는 독특한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느껴지는 감각도 사람마다 다르죠. 어떤 사람들은 전혀 자극을 느끼지 못하는 반면, 또 어떤 사람들은 완전히 다른 자극을 느낍니다. 가장 유명한 ASMR 영상들은 바스락거리는 소리, 속삭이는 소리, 물소리나 파도 소리를 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ASMR

현대자동차와 ASMR은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자동차는 시간이 갈수록 우리가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중요한 제3의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엔진이 내연 기관에 비해 적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차내 공간도 훨씬 넓어졌죠. 이에 현대자동차는 미래를 위해 자동차 내부 디자인을 새롭게 바꿔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차분하고 편안하며 시청자들에게 기분 좋은 자극을 전달하는 ASMR 콘텐츠를 제작해 차량 내부에서 어떤 경험을 즐길 수 있는지 보여드려야겠다고 결심했죠.

보라색 조명 아래 온통 깃털로 뒤덮인 붉은색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측면이 보입니다. 그 옆에 선 ASMR 제작자 샬렛 헤이스팅스가 후드 위로 커다란 흰색 깃털을 쓸어내립니다.

현대자동차는 ASMR 영상 제작을 위해 ASMR 제작자 샬렛 헤이스팅스(Charlette Hastings)와 손을 잡았습니다. 2013년부터 자신의 채널인 WhisperAudios ASMR을 통해 영상을 선보이고 있는 그녀는 17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ASMR 제작자입니다.

2021년 12월, 샬렛은 현대자동차와 작업하기 위해 영국을 떠나 베를린에 자리한 스튜디오를 찾았습니다.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해 ASM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다채로운 방법을 이틀간 함께 모색했죠.

수면을 위한 ASMR

샬렛은 많은 사람들이 늦은 저녁 하루를 마무리하며 ASMR 영상을 찾는다는 것을 감안해 "편안하게 잠자리에 들 준비를 하는 콘셉트"로 영상을 제작했다고 말합니다.

부드러운 새틴 소재 파자마를 입고 푹신한 흰색 슬리퍼를 신은 샬렛은 투싼 내외부에서 잠들기 전 일상적으로 하는 행동들과 칫솔, 화장솜, 깃털 등과 같은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해 긴장을 풀어주는 ASMR 사운드를 다채롭게 제작했습니다.

흰색 깃털 더미를 클로즈업한 모습

현대자동차와 함께한 이번 촬영은 ASMR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한 이후로 가장 특별한 작업이었고,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경험을 했습니다. 샬렛 헤이스팅스(CHARLETTE HASTINGS)

ASMR 사운드스케이프 제작

우리는 분홍빛이 감도는 부드러운 조명 아래, 투싼 위로 깃털이 천천히 흩날리는 모습을 영상의 첫 장면으로 골랐습니다. 깃털을 밟는 소리가 무척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들려준다는 것을 알게 된 우리는 샬렛이 슬리퍼를 신은 채 차량을 향해 걸어가도록 했죠.

커다란 타조 깃털을 사용해 차량의 후드 주변과 문을 쓸어내릴 때 나는 소리도 담아냈습니다. 또, 투싼에서 나는 소리도 다채롭게 활용했습니다. 차 문이 부드럽게 ‘달칵’ 열리는 소리, 트렁크가 둔탁하게 ‘탁’ 열리는 소리, 사이드미러가 ‘위잉’하며 열리는 소리 등 차량에서 나는 기분 좋은 소리들을 모두 영상에 담았죠.

ASMR 사운드 만들어내기

투싼에 탄 샬렛은 대시보드와 내비게이션 시스템 주변을 톡톡 두드리며 ASMR 사운드를 만들어냈습니다. 매끄러운 가죽 소재의 스티어링 휠을 손가락으로 어루만지고 손으로 쥐기도 했죠. 그리고 쥔 손을 천천히 앞뒤로 움직이며 뽀드득뽀드득하는 소리가 나도록 했습니다. 또, 에어컨을 켜고 팬 속도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색색의 종이 다발을 팬 앞에 대고 바람 소리와 바람에 종이가 흩날리는 장면을 함께 담아내 ASMR이 주는 편안함을 한층 더했습니다.

차량 내부에서 멋진 ASMR 사운드들을 아주 다양하게 담아낼 수 있었어요. 샬렛 헤이스팅스(CHARLETTE HASTINGS)

색다른 ASMR 사운드

"무척 특별하고 편안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시청각적으로 신선한 시도를 해보고 싶었다"고 말하는 샬렛을 위해 우리는 새로운 소품을 활용하고, 색다른 ASMR 사운드를 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이 끝나갈 무렵에는 창문이 부드러운 소리를 내며 천천히 닫힙니다. 그러다 올라가는 창문 사이로 풍선 하나가 끼면서 부드럽게 '끼익'하는 소리가 나죠. 그런 다음엔 샬렛이 창문에 끼인 풍선 표면을 칫솔로 문질러 독특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ASMR 사운드는 차 위로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예요. 샬렛 헤이스팅스(CHARLETTE HASTINGS)

차 안에서 듣는 빗소리 ASMR

가장 좋아하는 ASMR 사운드 중 하나로 차 지붕 위에 떨어지는 빗방울 소리를 꼽은 샬렛은 이번 영상에 빗소리를 꼭 담고 싶어 했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소리를 내는 빗소리를 들을 때 특히 편안함을 느낍니다. 우리 뇌가 이러한 소리를 안정감을 주는 소리로 인식하기 때문이죠.

스튜디오 안에 비를 내리게 할 수는 없었기 때문에, 차 위에 동글동글한 워터비즈들을 떨어트려 빗소리와 유사한 사운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샬렛은 "이 방법이 더 마음에 들었다"고 말합니다. "차에 떨어지는 비즈 소리가 실제 빗소리보다 더 강렬한 사운드를 만들어냈고, 하늘에서 비즈가 떨어져 전면 유리와 후드에 떨어지는 모습이 무척이나 멋졌기 때문이죠."

촬영을 마친 샬렛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함께한 이번 촬영은 ASMR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한 이후로 가장 특별한 작업이었고, 기억에 오래도록 남을 경험을 했습니다."

샬렛은 이번 작업이 특히 더 재미있었던 이유는 "현대자동차가 ASMR의 진정한 의미에 충실할 뿐만 아니라 영상을 감상하는 시청자들에게 기분 좋은 감각과 긍정적인 경험을 선사할 영상을 제작하고자 했기 때문"이라며, "목표를 이뤄낸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습니다.

어때요,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 같으신가요? 현대 글로벌 인스타그램 계정(@hyundai)을 팔로우하고 현대자동차가 차랑 내부 디자인을 새롭게 바꿔가는 방법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세요.

공유하기

  • URL copied to clipboard
notice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