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국가별 웹사이트 방문하기
Aerial view of an ocean coastline.
친환경 프로젝트

바다와의 공존을 위한 노력 - 2021년 세계 해양의 날(World Oceans day)

6 분간 읽기

바다를 깨끗하게 보호하는 것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있어 무척 중요합니다.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현대자동차는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단체 두 곳과 협력을 맺었습니다. 그리스 이타카(Ithaca)에서 대규모 해양 정화 활동을 펼치는 헬시 씨즈(Healthy Seas)와 유럽 지속가능성 투어(European Sustainability Tour)를 시작하는 DAN(Divers Alert Network, 다이빙 경보 네트워크)을 지원합니다.

2021년 세계 해양의 날(World Oceans day)을 기념하며

2021년 6월 8일 온라인으로만 진행된 제2회 세계 해양의 날 행사는 해양: 삶과 생활(The Ocean: Life and Livelihoods)이라는 주제가 중심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유럽법인은 해양의 날을 기념하며 바다에 의존해 살아가는 생명과 바다를 통해 생계를 이어가는 이들을 돕는 두 가지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첫 번째 활동으로 그리스 이타카에서 현대자동차의 파트너인 헬시 씨즈가 진행한 해양 정화 활동을 지원하였으며, 두 번째로는 비영리단체인 DAN이 주최하는 유럽 지속가능성 투어에 친환경 차량인 코나 일렉트릭을 제공해 다이버들의 안전한 이동을 도왔습니다.

헬시 씨즈와 이타카의 플라스틱 오염 문제를 해결하다

플라스틱 오염은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연안 국가에서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은 연간 800만 톤에 달합니다.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에서부터 심해에 이르기까지, 미세 플라스틱의 흔적이 발견되지 않는 곳이 없죠.

세계 해양의 날을 위한 우리의 첫 번째 파트너, 헬시 씨즈는 플라스틱 오염 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바다를 더럽히는 폐기물 중 하나인 어망들을 수거해 바다를 건강하게 만들고 해양 쓰레기를 재활용한 섬유 제품을 만듭니다. 회수한 어망들은 섬유 생산 업체 아쿠아필(Aquafil)을 통해 에코닐(ECONYL®)이라는 나일론 섬유로 재탄생됩니다. 품질이 탁월한 에코닐은 양말, 수영복, 스포츠웨어, 카펫과 같은 제품을 제작하는 데 쓰이죠.

man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은 연간 800만 톤에 달합니다.

사상 최대 규모의 해양 생태계 정화

헬시 씨즈는 지난 9년 동안 그리스 이타카에서 모든 종류의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힘써왔습니다. 2012년, 이곳에 자리한 한 양식장이 문을 닫으며 사용하던 우리와 그물을 비롯한 여러 장비들이 바다에 버려졌습니다. 이후 2020년 9월, 이아노스(Ianos)라는 이름의 대규모 태풍이 발생하자 플라스틱 파이프, 콘크리트 블록, 녹슨 금속 조각, 어망, 나일론 밧줄, 플라스틱 부표 등 수천 톤에 달하는 산업 자재들이 바다로 유입됐죠. 이러한 폐기물들은 해저에 방치되었고, 이후 해변 곳곳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지역 주민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오염의 정도가 심각해 지역 사회 차원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타카가 원래의 아름다운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헬시 씨즈가 진행하는 사상 최대 규모의 해양 생태계 정화 작업을 지원했습니다.

ocean
clean up

부피가 큰 폐기물들이 많아 다이버들의 도움만으로는 이번 작업을 완수할 수 없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크레인과 다른 중장비들을 동원하고 다이버들이 이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제공했습니다. 헬시 씨즈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이타카로 향한 자원봉사자들의 여정을 보다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작년에 이타카 지역에서 우리에게 도움을 요청해왔습니다. 베로니카 미코스(VERONIKA MIKOS) 헬시 씨즈 회장

헬시 씨즈가 전하는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한 3가지 해결방안

1. 비닐봉지 대신 재사용 가능한 천 봉투나 일회용 종이봉투 사용하기
2. 커피를 테이크아웃할 땐 재사용 가능한 머그컵이나 텀블러를 사용하기
3. 직접 준비한 포장 용기를 사용할 수 있는 농산물 직판장 이용하기

DAN 유럽과의 여정을 시작하다

1983년 설립된 DAN 유럽은 다이버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국제 비영리단체로, 의료 및 연구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DAN 유럽은 전 세계 다이버들의 부상을 방지하고 전반적인 복지를 증진하는 동시에, 다이버들에게 가장 정확하고 중립적인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중 다이빙 연구를 진행하고, 한층 의식 있는 다이빙 커뮤니티를 만들어가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diver

DAN 유럽은 유럽 전역의 바다와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과 공동의 책임 의식을 일깨우기 위해 유럽 지속가능성 투어를 주최했습니다. DAN 유럽이 건강하고 깨끗한 해양생태계와 바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바다가 세계 경제, 전 세계인들의 건강, 지구에 살아가는 생물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차를 타고 유럽 곳곳을 누비는 DAN 유럽을 위해 친환경 자동차인 코나 일렉트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모델은 WLTP(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 Test Procedure) 기준 1회 충전 시 484km 주행이 가능한 64kWh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kona electric

DAN 유럽을 대표하는 알라나 알바레즈(Alana Alvarez)와 마뉴엘 부스텔로(Manuel Bustelo)가 총 1만 1,500km의 여정 내내 전기 SUV인 코나 일렉트릭을 운전할 예정입니다. 지속가능성 투어 웹사이트와 소셜 네트워크, 현대자동차 유럽법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이들의 여정을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합니다

지구와 전 세계 시민들을 위해 한층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나가기 위해서는 협력하고, 적응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는 이미 이러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수소전기차와 같은 오염을 발생시키지 않는 모빌리티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아이오닉 5를 비롯한 다양한 모델 내장에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성분, 울, 폴리에스테르 실, 재활용된 페트병으로 만든 섬유로 제작한 자재 등과 같은 재사용된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eat

미래를 위해, 우리는 더 이상 기다리지 않을 것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방탄소년단 및 다양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한 바 있습니다. 그들과 함께 만든 수소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감상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또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협력과 협업 확대의 일환으로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 ‘미래를 위해(For Future)’라는 글로벌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이제 첫 단추에 불과한 현대자동차의 지속가능성을 향한 도전을 함께 지켜봐 주세요

현대 글로벌 인스타그램 계정(@hyundai)을 팔로우하고 모두가 지속가능한 미래를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현대자동차의 노력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세요.

공유하기

  • URL copied to clipboard
notice close